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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이 다른 어떤 심리학자보다도 상징화 과정에 세심한 공헌을 했다는 것이 그의 연구와 저술을 통해 나타난다. 그의 전집 열여덟 권 중 다섯 권이 연금술과 종교에서의 상징화에 대해 다루는데, 사실상 이는 융의 대부분 저술에서 빈번히 거론된다. 융의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인 ‘원형’과 ‘상징’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상징은 원형의 외형적 표현이다. 원형은 집단 무의식 속에 깊이 잠들어 있어서 개인이 알 수 없는 영역이며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원형은 상징을 통해서만 표현될 수 있다. 무의식 속에 잠재하는 만큼 원형은 개인의 의식적인 행동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집단 무의식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면, 상징, 꿈, 공상, 환상, 신화, 예술을 해석해야만 한다. 이와 같은 내용들은 1911년 발행된 융의 초기 저서인 《변형의 상징》에 기술되어 있는데, 여기서 융이 프로이트의 가르침에서 이탈한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융이 이 책을 기반으로 정신 영역의 중요한 여러 가지를 발견했다는 점이 매우 뜻깊다. 《변형의 상징》은 한 젊은 미국 여성의 공상 세계를 세밀하게 분석한 것인데 융은 이 여성의 사례와 이후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을 '확충(amplification)'이라고 불렀다. 확충의 분석법을 사용하기 위해 분석가는 여러 가지 원천에서 얻은 특정 언어적 요소나 이미지에 관해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 원천은 분석가 자기 경험과 지식, 역사 참고 자료, 인류학 및 고고학적 발견, 문학, 예술, 신화, 종교를 포함하고 그 이미지를 일으킨 사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및 연상 등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젊은 여성이 '나방과 태양'이라는 주제의 시를 썼다. 이 시에서 시적 화자가 되는 나방은 단 한 번이라도 태양의 ‘황홀한 눈길’을 받게 된다면 죽어서도 행복하겠다고 생각하는 이야기이다. 융은 태양을 사모하고 그리워하는 나방 이미지를 확충하는 데 38페이지나 되는 한 장을 모두 사용하는데, 이 확충 과정에서 융은 아폴레 이 유스의 《황금 노새》, 괴테의 《파우스트》, 기독교 성서, 마르틴 부버, 이집트나 페르시아의 경전 구절 칼라일, 플라톤, 근대 시, 니체, 바이런 경, 《시라노 드 베르주라크》, 조현병 환자의 환각, 그 밖의 많은 참고 자료를 언급하고 있다. 이를 미루어 보아 확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 이를 실행하는 분석가가 엄청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융은 자신이 여러 분야에 걸쳐 방대한 지식을 갖게 된 이유는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은 여러 계층의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꿈이나 상징을 확충하려면 그들의 전문 분야에 관해 공부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꿈, 공상, 환각, 그림 등 인간에게 나타나는 모든 상징적인 의미와 원형적 근원을 이해하는 것이 확충의 목적이다. 융은 나방의 노래에 대해 “우리는 에서 나타나는 상징을 통해 정신의 역사적인 층들 사이사이를 깊숙이 파고들었고, 이를 발굴해가는 과정에서 그곳에 묻혀 있던 어떤 우상, 태양(영웅), ‘타오르는 불길 같은 머리카락 위에 찬란하게 빛나는 왕관을 쓴 아름다운 젊은이’를 발견했다. 죽어야 하는 인간의 모습으로는 그(태양)에게 영원히 접근할 수 없지만, 그(태양)는 지구를 돌아 낮 이후에 밤을, 여름 이후에 겨울을, 삶 이후에 죽음을 불러들이고, 다시 광채를 되찾아 새로운 시대에 빛을 던진다. 이 시를 쓴 몽상가는 영혼 깊숙한 곳에서 그(태양)를 동경하고, 그녀의 영혼(나방)은 그(태양)를 위해 자신의 날개를 태워버린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태양(영웅) 속에서 어떠한 원형의 표상, 태양의 위대한 힘과 빛을 체험한 인간의 굽이치는 수많은 세대가 남긴 산물을 보게 된다.
융은 연금술에도 커다란 관심을 보였는데 중세의 연금술사들은 비금속을 금으로 바꾸려 했다고 대체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연금술은 화학 실험을 통해 표현된 복잡한 과정이 깃든 철학으로 분류되었는데, 그렇기 때문에 중세의 철학자들과 과학자들은 연금술을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이에 관한 방대한 양의 문헌을 남겼다. 현대 화학의 시작은 사실상 연금술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융은 연금술의 철학 및 실험의 상징체계가 인간에게 유전된 원형을 상당히 많이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연금술에 관심을 두었다. 해서 융은 독특한 학문적 열정으로 방대한 양의 연금술 관련 서적을 읽고, 심리학과 연관하여 연금술에 관한 책을 두권이나 후대에 남겼다. 융의 저서인 《심리학과 연금술》에서는 20세기에 정신 분석을 받고 있으며, 연금술에 대한 지식은 하나도 없는 환자의 꿈이나 환상 속에서 중세 연금술의 상징체계가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특히 심리학 자라들에게는 흥미로운 부분이 아닐 수 없었다. 이 책에서 20세기에 정신분석을 받고 있고, 연금술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환자의 꿈이나 환상 속에서 중세 연금술의 상징체계가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꿈을 꾼다. 그 사람 앞에는 테이블 위에 있는 컵에는 젤리처럼 보이는 물질이 가득 차 있다. 컵은 연금술사가 증류를 위해 사용한 도구를 나타내고, 컵 속에 있는 물질은 연금술사가 비금속을 금으로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는 현자의 돌로 바꾸려 한 무형의 물질을 나타낸다. 이 꿈에서 연금술적인 상징은 무엇인가? 꿈을 꾼 사람이 자신을 초월적인 존재로 바꾸려 하고 있거나 또는 바꿔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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